머티리얼 디자인의 철학과 적용 사례

DAY1, SESSION4 Material Design의 철학과 적용 사례


  • 머티리얼 디자인을 왜 만들었을까?

    • 구글 디자인.. 너무 안좋았다...
    • UX, UI 에 대한 개념이 보편적이지 않았음
    • 2011년 holo 디자인으로 조금씩 개선됨
    • 구글에게 필요했던 것
      • 다양한 폼팩터와 서비스를 아우르는 일관된 디자인 시스템
      • 현대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
      • 개발자가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
  • 머티리얼 디자인의 등장

    • 생산자가 생각한 방식보다도...
    • 사용자는 스스로가 편한 패턴으로 사용한다.
    • 아날로그 고유 속성에 중점
      • 물리적 속성
      • 형태 변환
      • 움직임
      • 높이
      • 음영
      • 객체 간 계층 구조
  • 머티리얼 디자인의 중요 특징

    • 입체적 표면
    • 의미있는 모션
    • 인쇄물 같은
  • 다량의 우수한 머티리얼 디자인 앱이 등장


어려웠던 점

  • 부족한 엔지니어링 리소스

    • 제공되는 라이브러리의 한계
    • 디자인과 개발 프로세스 간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음
  • 비주얼 표현의 제약

    • 나만의 개성을 표한하기가 어려움
    • 안드로이드 앱을 위한 디자인이라고 착각하기 쉬움(편견)
  • 새로운 머티리얼 디자인 둘러보기

    • 머티리얼 디자인 목표
      •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한다
      • Create
    • 머티리얼 디자인 주요 특징
      • 기존 3가지
      • 유연한 기반
      • 크로스 플랫폼
  • 머티리얼 디자인

    • 머티리얼 시스템
    • 머티리얼 파운데이션
      • 머티리얼 디자인의 기반
      • 좋은 디자인이란? 질문에 대한 머티리얼 디자인의 제안
        • Environment
        • Layout
        • Navigation
        • Collaboration
        • Typography
        • Iconography
        • Shape
        • Motion
        • Interaction
        • Communication
      • 높이와 그림자
        • Before
          • 너무 까다롭다
        • After
          • 좀더 유연하게 허용해 주자
        • 모든 표면은 높이 값을 갖는다
        • 높이는 계층을 표현할 수 있다
        • 같은 계층에 속한 아이템은 동일한 높이 값을 갖는다
        • 사용자가 서로 다른 높이 값을 구분 할 수 있도록 테두리나 그 회 다른 시각적 요소가 사용되어야 한다.
        • 허용하지 않는 예시
          • 시각적으로 서피스(계층적인 콘텐츠)를 구분할 수 없을 때
    • 머티리얼 가이드라인
  • 머티리얼 디자인 연구 사례 (프로토타이핑 앱)

    • 레시피 앱 - Basil
      • 메뉴 (새롭게 구성한 네비게이션 드로워)
  • 머티리얼 가이드라인

    • 이전보다 훨씬 유연해짐
    • Material Theming (더 큰 우산 - Material Theme)
    • 독창적인 디자인 가능
    • 컬러 테마 (하나의 색을 선택하면 그에 알맞는 계층 색을 맞춰줌?)
      • 컬러 시스템 (색 세트)
      • 컬러 접근성
    • Typography (글자체) : 한글 적용됨
    • Iconography (아이콘)
    • Motion (Animation)
      • 더 과장되고 독창스러운 애니메이션도 허용
    • Tools
      • Theme Editor
        • 디자인 개발
        • Sketch (?)
        • Sticker Sheet (?)
      • Gallery
        • 개발된 디자인 공유 및 협업
        • 검토, 개선, 업데이트, 히스토리
  • 새로운 Components

    • Bottom App Bar
    • Banner
    • Extended FAB (Floating Action Button)
    • Chips : 상단의 메뉴를 끄고 킬수 있도록
    • Image Lists
    • Text Fields
    • Backdrop
  • 안드로이드에서 Material Design Components 사용하기

    • Develop (github)
    • Dependencies
      • com.android.material ~
    • lib
      • Custom View + Custom Style
    • .......... 글로 요약이 힘들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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